왕이 하인들을 만찬회에 초대하고는 만찬회가 언제 열리는지는 알려주지 않았다.
현명한 하인은 ‘임금님의 일이니까 만찬회는 아무 때고 열 수 있을 거야. 그 만찬회에 참석하려면 만반의 준비를 해야겠지’라고 생각하고는 일찍부터 궁궐문 앞에 가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어리석은 하인은 ‘만찬회 준비를 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거야. 그러니 만찬회가 열릴 때까지는 아직도 멀었어’라는 생각으로 아무런 준비도 하고 있지 않았다. 만찬회가 열리자 현명한 하인은 곧 참석하여 맛있는 음식을 먹었지만, 어리석은 하인은 만찬회에 참석조차 하지 못했다.
삶은 계획과 준비에 철저한 사람에게는 그 이상의 보상을 해주지만, 즉흥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보상도 보장해주지 않는다. 비록 방탕한 삶이 아니었다 할지라도 준비성이 없는 사람은 많은 시간을 허비함으로써 자기 몫을 챙기지 못하고 늘 주변인으로 살아갈 것이다. 보통 젊은이들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구체적인 미래를 설계하고 실천해간다. 그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데, 한 번 실패한 일에 대해 다시는 그 전철을 밟지 않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똑같은 상황에서도 실패를 반복하는 사람이 있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준비성에 있다.